수입식품 시장규모 및 B2B 도매 사이트

한국의 연도 별 수입식품 시장규모와 해외상품을 직접 소싱하여 리셀러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B2B 도매 사이트에 대해 알아봐요
Jungwon Lee's avatar
Oct 25, 2024
수입식품 시장규모 및 B2B 도매 사이트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의류, 전자기기”와 같은 공산품 중심의 소비가 이어졌었는데요. “쿠팡, 컬리” 등 장보기를 혁신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인해, 이제는 온라인으로 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보편화 되었죠. 익히 잘 알고 있는 한국 유명 식품부터, 온라인 셀러들이 식품 제조업으로 뛰어 들기 시작했고, 해외 식품도 국내로 많이 유입되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국 내에서 수입식품 시장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온오프라인 셀러들에게는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입식품 트렌드 및 한국 내 소비 증가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 외국 여행을 통한 글로벌 식문화 경험, SNS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음식 트렌드를 접하면서 수입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연도 별 한국의 수입식품 규모(2019-2023)

연도 별 수입식품 시장규모

수입식품 시장은 매년 약 4.2%에서 5.8%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35조원 규모의 해외 식품이 수입되었는데요. MZ세대를 중심으로 외국의 프리미엄 간편식이나 건강 간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올리브 및 특수 오일, 와인과 치즈 같은 프리미엄 식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인해 간편식에 대한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령대 별 수입식품 선호도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수입식품 유형이 다르며, 이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20대는 간편식과 건강 간식을 선호하고, 30대는 프리미엄 올리브 오일과 같은 특수 오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40/50대는 건강 간식과 와인, 치즈 등의 고급 제품을 선호합니다.

🎆온라인 식품 판매 기회

한국에서 온라인 식품 판매는 매년 약 5.28%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국내, 수입식품을 합쳐 온라인에서 약 71조원의 시장 규모가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연도 별 온라인 식품시장 모

특히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통해, 내가 신뢰하는 크리에이터가 소비한 식품류를 경험해보는 사례들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최화정씨가 실제 애용하는 “올리브오일, 땅콩버터”등을 유튜브에 소개해 완판이 되었죠.

최화정

직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지만, 식음료는 보수적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소위 말하는 C커머스들로 인해 꽤나 시끄러웠었죠. 중국 소비재 상품을 수입소싱하여 국내에 판매하던 시대에서, 해외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할 수 있게끔 중국 계 이커머스 회사들이 공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뛰어들었는데요. 다만 식품의 경우, 안전성과 원산지 정보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해외에서 상품을 바로 구매하기 보다는 식약처의 안전 검사를 받은 신뢰성 높은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즉, 직구 시장이 아무리 활발해진다고 하더라도 [수입 식음료]는 정식 통관된 상품만 소비된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따라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식품 수입사로부터 정식 통관된 상품이 판매되고, 식품 수입사로부터 상품을 공급받은 리셀러를 직구가 대체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리셀러를 위한 글로벌 F&B 소싱 솔루션

위딜라이즈는 글로벌 소싱을 통해 한국 시장에 유통되지 않은 다양한 수입식품을 “온오프라인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B2B 솔루션입니다. 리셀러들은 위딜라이즈를 통해 국내에 통관이 완료된 해외 식품을 쉽게 소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열한 경쟁 없이 제품마다 특정 판매채널의 단독판매 권한을 부여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타 도매 사이트와의 차별점: 위딜라이즈가 직접 해외 제조사로부터 소싱한 상품을, 가입한 리셀러에게 판매채널 별 단독판매 권한을 부여합니다. 특정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판매채널에서 단독으로 판매할 수 있어 중복 판매로 인한 가격 경쟁을 방지하고 리셀러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유연한 판매 방식: 온라인 판매채널(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등)에서는 위딜라이즈가 위탁판매 방식으로 주문 및 배송을 담당하며, 오프라인 판매채널(백화점, 마트, 홈쇼핑 등)에서는 리셀러가 직접 재고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직매입 방식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위딜라이즈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리셀러들은 재고 부담 없이 고품질 수입식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한국 수입식품 시장의 성장을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WeDealize